Q. 종자돈 1억 5천으로 내 아파트 살 수 있을까요?

프로필 사진 vitamin cc 2018. 04. 02. 조회수 1964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서 거주하는 30대 중반 직장인입니다.


현재 서울 송파구에서 3억 전세로 살고 있고, 그 중 1억 5천을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전세로 살면서 3번 정도 이사를 하고 나니까 내 집을 마련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일단 저의 목표는 서울이나 분당 (직장이 분당입니다) 쪽에 작은 아파트를 마련하는 것인데요

첫 집을 장만하는 데 두려움이 많습니다. 요즘 대출 규제다 뭐다 말이 많은데 제가 연봉이 그리

높지 않아서 대출도 걱정이고요.


저의 상황을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1. 연소득 3천만원 중반
  2. 결혼 2년차 신혼
  3. 자산 전세금에서 대출 제외하고 1억 5천
  4. 예금 천만원

정도입니다.


이번에 무슨 일이 있어도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은데 저의 상황에서 서울의 아파트 시도해볼 수 있을까요?

1억 5천 예산에서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 가격대의 집을 목표로 해야할 지 판단이 안됩니다.

그리고 첫 집을 취득하는데 조언해주실 부분이 있으시다면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양안성 프로의 답변입니다.

2018. 04. 04.

안녕하세요!! 비타민 CC님 ^^

저는 더 멘토링의 시루입니다.


결혼 2년차시군요. 좋으시겠어요. 생각해보니 저도 결혼 2년차에 내집마련을 했네요. 처음에 전세로 살다가 2년만에 이사를 갈려고 하니 번거롭기도 했구요, 전세가와 매매가 차이가 별로 나지않았던 것도 한목했습니다.


지금 살고계신곳이 전세 3억이면, 그 정도로 수준으로 집을 사실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 전세자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로 바뀔뿐이지요. 그리고 다른 대출이 없다면 현재의 전세자금대출하고 비슷하거나 그 이상 대출이 가능합니다. 비타민 CC님 같은 경우에는 실수요자라 그나마 대출조건이 좋다고 할수있습니다.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건, 경매를 통해서 내집마련을 하는것인데요. 해당단지나 비슷한 가격대의 매물이 나오지 않을수도 있으니, 시간을 좀 가지고 살펴봐야 겠습니다. 경매를 전혀 모르신다면 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할수도 있구요. 그 다음은 일반매매로 사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 4.1.이 지난 상태라 시장에 매물이 그리 많지는 않을겁니다. 호가도 일부 뛰었을 수 있구요. 하지만 잘 살펴보시면 좋은 물건 찾을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내집마련은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집을 한채사시면 거기에 2년만 거주하시면, 2년후에 팔더라도 팔아서 수익난 금액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습니다. 송파면 앞으로 시세차익도 클텐데, 양도차익에 대해서 세금을 받지 않는건 엄청난 혜택입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내집마련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일을해서 돈을 버는것보다 돈이 돈을 버는 속도가 더 빠르거든요. 근로소득이 늘어나는것보다, 자본소득이 늘어나는게 훨씬 빠릅니다. 그래서 돈 벌어서 집을 사는거 보다, 집을 사서 돈을 버는게 더 빠르다는 얘기도 나오구요. 물론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또 하나 생각해볼수있는건, 분양을 받는 방법입니다. 물론 예산이 한정적이라 쉽지않을 수 있지만, 다른 지역에 관심을 가져보시면 분양받으시는것도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일반 자격으로 청약하면 좋은 단지를 분양받는건 쉽지 않기에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특별공급이란 해당 자격이 되시는 분들께 우선권을 주는 제도인데요, 대표적으로 다자녀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1. 신혼2년차에 내집 마련을 하겠다고 생각하신건 대단히 잘 하신 결정입니다.
  2. 현재 살고계신곳과 비슷한 수준의 주택을 일반 매매나 경매로 매수하실수 있습니다. 이럴땐 전세자금 대출이 주택 담보대출로 바뀝니다.
  3. 좀더 저렴한 곳의 괜찮은 신규분양 아파트를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분양받는것도 좋습니다. 예산이 허락하지 않으신다면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분양을 받으신후, 적당한 시기에 파셔서 목돈을 만드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혼부부라는 절대 장점을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관한 사항이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혹시나 청약통장이 없으시다면 최대한 빠른시일내에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유리한 조건을 만드실수록 당첨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따로 공부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간단한 구글링 정도면 필요한 정보는 얻으실수있습니다.


4.또하나 방법은 재개발 구역의 빌라를 매수하시는건데요. 재개발도 오래된 주택을 헐고 새 아파트를 짓는거라, 재개발 구역의 빌라로 이사를 가시면 새 아파트에 입주하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개발도 추천합니다.


우선은 직장이 분당이시면, 용인도 생각해 보실수있는데, 이거는 나중에 자녀 교육환경과도 연관되니 배우자와 따로 상의를 하셔야 겠네요. 서울을 벗어나 좀더 좋은 주택에 살지, 아니면 환경때문에 강남에 머무를지를 말이죠.



내집마련과 관련해서 제가 조언해 드리고 싶은것은,


이사를 자주 다닐수록 자산은 불어날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예산에 맞춰서 내집마련 하시고, 여기서 몇년 사시다 시세차익까지 언저서 다시 이사가시고, 그렇게 몇번 하시면 괜찮은 지역의 좋은 아파트를 하실수 있구요. 그 다음부터는 투자용으로 또 다른 한채를 사셔도 됩니다. 그때까지 부동산에 좀더 관심가지시고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하나 , 하락론 보다는 완만한 상승론을 택하시는게 비타민 CC님의 자산증식에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저의 의견이 비타민CC님의 내집마련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더멘토링의 재테크 답변은
  1. 질문자의 금전적 손실 방지를 위해 직간접적인 특정 투자상품(주식, 부동산 등) 추천에 대한 질문은 답변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투자관련 답변은 전문가의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정보 참고 용도로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투자로 인한 금전적 손실의 모든 책임은 해당 투자를 이행한 최종 의사결정권자에게 있으며, 정보제공자(전문가) 및 중개사업자는 이에 대한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질문자의 리뷰

답변만족도 가격만족도

양안성 전문가님! 답변내용 대~ 만족입니다!! ㅎㅎ
그런데.. 리뷰가 너무 늦어서 죄송해요 ㅠㅠ
현재는 답변 내용중에 3번!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준비하고 있고,
말씀하신대로 꾸준히 부동산 공부중입니다 ^^
궁금한 점있으면 또 질문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