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퀀트 투자는 정말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나요?

프로필 사진 미스터리 2018. 03. 21. 조회수 1931

안녕하세요? 강환국 전문가님.


주식 시장에서 오랫동안 쓴 맛만 보고 있는 개미 투자자입니다. 기술적 분석 강의도 들어보고 종목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이용해 보았습니다만. 조금 수익이 나는 것 같다가도 제가 매도 타이밍을 못 잡아서 그런지 결국은 손실로 마무리가 됩니다.


퀀트투자가 재무재표 분석을 통해 투자를 한다는 개념으로 들었는데요.

퀀트투자는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인가요? 장/단점을 설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강환국님의 프로필에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연복리로 15% 수익을 내셨다고 소개되어 있는데,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저같은 개미 투자자도 퀀트 투자에 도전할 수 있을까요?

프로필 사진

강환국 프로의 답변입니다.

2018. 03. 23.

안녕하세요 미스터리님, 강환국입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1.    퀀트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물으셨습니다.

 

저는 퀀트 투자를 “공개된 수치를 가지고 특정 규칙에 기반해 투자하는 방식” 이라고 정의합니다.

공개된 지표 중 제가 자주 쓰는 지표는 말씀하신 재무제표도 있고, 가격과 거래량도 있습니다.

저 정도만 가지고도 만들어 낼 수 있는 퀀트 투자 전략이 무궁무진합니다.

예:

-     한국 주식 중 PBR가 가장 낮은 주식 50개를 사서 1년 보유하고 팔고, 1년 후 다시 가장 PBR가 낮은 주식을 사서 1년 보유하는 전략을 반복한다면? (정답: 복리 약 20~25%)

-     장중 코스닥 시장이 오른 경우 코스닥 레버리지 ETF를 종가에 사서 다음날 시가에 팔면 기대할 수 있는 승률과 복리 수익은 (정답: 승률 약 75%, 복리수익 약 30-35%)

-     물론 이건 매우 심플한 전략들이고 제 책 “할 수 있다! 퀀트투자” 에 30여개 더 있습니다.

. 심플하다가 무시할만한 전략들은 아닙니다. 수익이 꽤나 높죠? ㅎ

 

2.    장단점

 

계량투자는 다른 투자 대비 확실한 장점이 세 가지 있습니다.

 

I.    누구나 따라할 수 있습니다.

위에 사례를 보면, 누구나 PBR가 가장 낮은 주식 50개를 고를 수 있고, 코스닥이 오늘 올랐나 체크해서 종가에 매수할 수 있습니다. 즉 계량투자는 제가 하나 미스터리님이 하나 옆집 5세 꼬맹이가 하나 똑같이 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만 있으면 어중간한 주부도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것과 비슷한 논리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질문에 답변을 드리면 – 당연히 퀀트 투자를 하실 수 있으며 오히려 개미 투자자에게 매우 적합한 방법입니다.

 

II.    과거 실적을 정확히 검증할 수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찾아서 실제로 제가 과거 20년동안 저 규칙대로 투자를 했으면 얼마를 벌었는지, 최대 얼마 깨졌는지, 깨지면 본전 회복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승률과 손익비는 어땠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즉 이 전략이 실제로 돈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II.    과거에 우수한 전략의 수익이 미래에도 비슷하게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계량투자를 하면 과거의 수익을 명확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수익이 미래에도 유지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그럴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i.           저런 전략들이 잘 먹히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 PBR 주식은 뭔가 문제가 있어서 투자자들이 꺼려하는 주식입니다. 그래서 저평가 되어 있는 겁니다. 한 1년 지나면 투자자들은 그런 문제가 있었는지 잊어버리고 주식은 제값을 찾아 옵니다. 여기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코스닥 종가매매는 단기 트레이더들은 오버나이트 거래의 불확실성을 꺼려하기 때문에 장중에 팔아버립니다. 그리고 다음날 장이 시작하면 다시 진입합니다. 그래서 대체로 종가가 싸고 시가가 비싼 현상이 지속됩니다.

미래에 투자자들이 갑자기 계몽해서 저런 현상이 사라질까요? 글쎄요.

 

ii.           실제로 이미 몇 십 년 전부터 알려진 전략들이 계속 초과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저 PBR 전략은 1920년대부터 알려져 있는 전략이며 1990년 중요한 논문(Fama French 1992)과 책(O’Shaugnessy – What works on Wall Street) 등의 책으로 다시 한번 만천하에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그 후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수익이 매우 양호합니다.

코스닥 종가베팅도 들은지 몇 년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통하는 전략입니다.

 

단점은… 글쎄요? 너무 쉽게 돈을 벌어서 믿기 어렵다는 거? 그래서 전략이 수익이 단기적으로 안나올때 사람들이 많이 포기합니다.

 

3.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비결/미스터리님이 실패했던 이유(제가 보기에는)

 

일단 쓰신 글을 보면 미스터리님이 왜 투자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셨는지 짐작이 갑니다.

“제가 매도 타이밍을 못 잡아서 그런지” 라는 말이 핵심이었습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매도 타이밍을 매수 전 정하는 것” 입니다. 왜 그려냐고요?

일단 인간은 매수를 하기 전에는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사고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단 내 돈을 투입하면 절대로 객관적으로 그 주식에 대해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마포에 부동산을 사놓으면 마포가 다 이뻐 보이고 마포 부동산에 대해 긍정적인 발언을 하는 사람은 옳고 부정적인 발언을 하는 사람은 틀린 말 하는 나쁜 놈 아닙니까(설사 맞는 말을 해도!). 그래서 사기 전 이 주식을 팔까 고민을 하고, 그 순간이 오면 눈 딱 감고 팔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주식이 오를지 내릴지 전혀 모르는데 어떻게 매도 타이밍을 정하느냐 문의하시겠죠.

제가 예시로 제시한 전략 2개를 보십시오. 매도 타이밍이 정확히 명시되어 있습니다(1년 후, 내일 시가). 이걸 Time Cut라고 합니다. 특정 시간을 기준으로 매도하는 거죠.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주식이라는 게 할 수 있는 게 오르거나, 횡보하거나, 내리거나. 이 3가지밖에 할 수 없습니다.

 

하나의 매도타이밍 예시는(수치는 예시일 뿐입니다!!)

 

1.    내릴 경우: 매수단가에서 10% 이상 빠지면 손절매

2.    횡보할 경우: 매수하고 3개월간 +-10% 범위에서 움직이면 3개월 후 팔기

3.     오를 경우: 최고점 대비 이익의 절반을 반납했을 경우 매도

예: 100원에 산 주식이 300원까지 올랐습니다. 그럼 200원을 번 건데, 다시 떨어져서 이익이 절반(100원) 으로 줄을 경우, 즉 가격이 다시 200원으로 떨어졌을 경우 매도

 

저 1-3번으로 모든 시나리오를 커버했습니다! 즉 돈을 내기 전 언제 팔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걸 종합해 보면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비결 – 은,


1.    될 것 같은 계량투자 전략을 만든다. 전략에 포함될 내용은

2.    실제 데이터를 투입해서 저 전략을 과거에 썼다면 수익이 날 수 있었는지 확인

3.    매수하기 전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시나리오별로 매도타이밍 정하기(귀찮으면 time cut 활용)

4.    그 타이밍이 오면 눈 딱 감고 팔기

 

입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질문하세요! 성공투자하세요!!

강환국 드림

 

 

더멘토링의 재테크 답변은
  1. 질문자의 금전적 손실 방지를 위해 직간접적인 특정 투자상품(주식, 부동산 등) 추천에 대한 질문은 답변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투자관련 답변은 전문가의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정보 참고 용도로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투자로 인한 금전적 손실의 모든 책임은 해당 투자를 이행한 최종 의사결정권자에게 있으며, 정보제공자(전문가) 및 중개사업자는 이에 대한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